교육학과 목표
- - 인류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필수요소로서 도전, 창의, 융합,소통, 신뢰 역량을 바탕으로 학생 개인의 능력과 흥미, 잠재력 개발과 사회적 자아실현을 목표로 함
- - 미래사회를 선도할 교육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현재 우리사회가 당면한 교육 실체에 대해 발전방향을 탐구함
학생수 | 교원수 | |||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33 | 29 | 33 | 41 | 9 |
특성화 방향
-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육의 수요 증폭- 교육은 개인 역량 증진의 기제로써, 지식의 생산과 경영에 직접적으로 관련
- 국가 교육 및 인적자원개발 분야 전문 인재 양성이 요구됨
-
교육 수요 변화에 따른
교육학과 정체성 제고- 교원양성이라는 제도적 책무에 관련된 교육과정 유지
- 교원양성 관련 외 다른 교육과정의 부문을 사회경제적 요구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개편
- 국가수준의 교원양성 체제 구조조정을 거쳐 교육학과는 학교 교육에 구속되는 한계를 벗어남
-
미래 인재 양성
- 교육산업관련 기업가 : 평생학습(사교육 포함) 수요에 부응하는 교육 산업 관련 기업가 양성
- 인력경영분야 전문가 : 인력 경영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
- 인력고용분야 전문가 : 인력 고용(평가, 전형)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
- 학습자 맞춤형 컨설턴트 :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학습컨설턴트 양성
발전방향
1. 학생이 오고 싶은 학과
-
국내 학문단위(학과) 평가에서의 순위 제고
- 주요 대학평가의 학과 평가 지표대비 학과의 실적 포트폴리오(연구, 교육, 봉사, 대외 활동 등) 관리
-
교육학과 재학생들의 역량에 대한 사회적 인정 획득
- 재학생의 대외적인 경쟁 프로젝트(학회 발표 및 논문,제안 공모 등) → 참여기회 독려를 통한 사회적 인정 기회 및 취업 증진도모
- 학과에 대한 사회적 인정의 기회를 넓히고, 학생들의 취업 가능성→ 증진 도모: 학생 특별활동/연구 활동에 대한 관련분야 교수의 지도 → 공모전 참여 선배들의 멘토링, 학생 포트폴리오 관리를 위한 세미나 등 개최
2. 재학생이 만족하는 학과
-
교과목을 학과 특성화 방향에 맞추어 클러스터화
- 교과 내용을 각 클러스터에 내재한 특성화 방향에 맞도록 조정 → 교수들의 공동 노력으로 각 클러스터 내 교과목의 내용을 검토 후 수정・ 보완 → 이후 커리큘럼 인증원의 리뷰를 받아 확증
-
현장연구형 수업 개발
- 현장연구란 각 클러스터 내 교과목을 현장실습과 여기서 발견하는 문제를 선정하여기술・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학습활동을 지칭
- 이를 위해 현행 3학점 체제 외에 추가과목 개설 → (실습 또는 인턴 + 문제해결을 위한 학습 및 연구 활동)
-
특화된 취업설명회 및 진로설계 브라운백 세미나 개최
- 진로설계를 위한 단계별 진로탐색 브라운백 세미나 개최 (매 학기 실시)
- 진로탐색 멘토링 강화
3. 졸업생을 데려가고 싶은 학과
-
융합 인증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융복합적 인재 양성
- 교육관련기관 및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융복합적 인재 양성을 위해 융합 인증프로그램 운영
- 역량 별 교육과정 운영: 핵심 역량 (필수 독서), 커뮤니케이션 및 연구분석역량,직무역량 별 교육과정 운영
-
School to Work 산학연계 프로그램 운영
- LG 러닝센터, SK 연수원 등과 연계하여 기업의 요구에 맞는 계약 교육과정 공동 개설운영
- 커리큘럼 인증원을 통한 산학연계 교육과정 개발 인증 → 산학연계 인턴십 프로그램을 개설하여공공기관, 기업체연수원, 컨설팅 펌 등에서 인턴 경험 유도
- 졸업시험 자격요건 (사회조사 분석사, 산업체 인턴경험, 공모전 수상) 부과
-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 단기 : 학과에서MOU체결중인 동북아 대학, 기관, 위원회들과 운영 (중 북경사범대Beijing NormalUniversity, 홍콩 Vocational Training Council, 싱가포르Centre for Work and Learning)
- 장기 : 해외 고등 직업교육/ 교사교육 전문기관으로 확대발전 (유네스코고등교육연구소 등)
세부 전공 명
전공명 | 세부 설명 |
---|---|
교육공학 (Instructional Technology) | 학습과정 및 학습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연구하고, 수업방법 및 수업개발 전략을 연구하고,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탐구하는 학문 |
교육상담(Counseling Psychology) | 상담의 목적·방법·과정, 상담원의 양성, 상담의 본질규명 등을 연구하는 학문 |
교육심리∙교육평가(Educational Psychology & Educational Evaluation) | 교육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를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원리를 정립하고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여러 현상이나 교육의 결과를 객관적∙표준적으로 측정하고, 학생의 학습과 행동 및 여러 교육조건을 교육목적에 비추어 측정하고, 이에 대하여 내리는 가치적 판정을 내리는 학문 |
교육학(역사∙사회학∙철학)(History of Education∙Sociology of Education & Philosophy of Education) | 교육의 발생ㆍ사상ㆍ학설ㆍ제도ㆍ사실 등에 관한 발달 과정의 역사 또는 그것을 연구하고, 사회학적 연구를 통해 얻어진 지식과 연구방법을 교육현상의 연구에 응용하고, 교육의 개념ㆍ목적 등에 관한 원리나 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
교육정책∙행정(Educational Policy & Educational Administration) | 교육에 관계되는 조직에서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ㆍ물적 요소와 조직ㆍ관리 등을 연구하는 학문 |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 | 태아에서 무덤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의 수평적 통합을 통한 최대한의 자아실현과 학습사회건설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 |